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과알림

소통과알림

홈 Home
>
소통과알림
>

자유게시판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

이승희 2021-07-12 조회수 292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 안내드립니다
폭염은 열사병,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축·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더위가 잦은 여름철에는 다음 사항을 숙지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 폭염주의보
하루 최고 *체감온도가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및 폭염 장기화 등의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됩니다.​
○ 폭염경보
하루 최고 *체감온도가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및 폭염 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체감온도 : 여름철 낮은 습도에서 현재 온도보다 덜 덥게 느끼고, 높은 습도에서는 더 덥게 느끼는 것을 반영하여 나타내는 온도


1. 평상시 행동요령
① 여름철에는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무더위와 관련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②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를 알아둡니다.
③ 폭염예보에 맞추어 무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④ 무더위 안전상식을 숙지합니다.
 ∙ 냉방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내ㆍ외 온도차를 5℃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28℃가 적당)
 ∙ 무더위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삼가고, 생수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여름철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는 가장 더운 시간으로 실외 작업은 되도록 하지 않습니다.
 ∙ 여름철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것은 먹지 않습니다.
⑤ 취약계층 안전을 확인하고, 꼼꼼히 챙겨주세요!

2. 온열질환 주의하기
열사병 등의 온열질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은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미리미리 알아둡니다. 어린이나 노약자,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더위에 더욱 취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합니다.

3. 가정에서 폭염대비 요령
-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두고 장시간 외출할 때, 친인척, 이웃 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4. 직장에서 폭염대비 요령
-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 자주 갖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 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 행사를 자제합니다.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합니다.
-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 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합니다.

5. 학교에서 폭염대비 요령
-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6. 축사·양식장에서 폭염대비 요령
-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합니다.
-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 양식 어류는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 가축·어류 폐사 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7. 무더위쉼터를 이용하기
-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

무더위쉽터 확인하기 →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sfc/htw/htweaiList.html?menuSeq=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