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초등 고학년 아동과 양육자 대상 세대 간 성교육 진행
작성자 : [홍보담당관] 이영경

시흥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협의체’) 돌봄(아동)분과는 지난 8월 9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에서 고학년 초등학생과 양육자 총 60여 명을 대상으로 ‘세대 간 올바른 성 가치관 형성’을 주제로 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협의체 돌봄(아동)분과 특화사업으로, 아동 발달 단계에 적합한 성 지식을 전달하고 가정 내 성 관련 올바른 소통 방법을 안내해 양육자와 아동 간 성 인식을 개선하고 상호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교육은 아동과 양육자가 각각 분리된 공간에서 진행됐으며, 아동 교육에서는 시청각 자료와 활동형 학습을 병행해 흥미와 이해도를 높였다. 양육자 교육에서는 가정 내 성 대화 방법과 자녀 보호를 위한 실질적 대응 방안이 안내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양육자는 “유튜브 등에서 접하는 자극적인 영상들로 아이에게 성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구체적인 방법을 배워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시 협의체 실무분과 관계자는 “아동의 건강한 성 가치관 형성은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돌봄(아동)분과가 다양한 역할을 맡으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돌봄(아동), 돌봄(성인), 교육ㆍ청소년, 고용·주거, 문화예술ㆍ환경, 보건의료ㆍ보호 안전 등 총 6개 실무분과별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사회보장 모니터링에도 앞장서고 있다.
담당 부서 :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팀 (031-310-3555, 3558)